노로 바이러스 장염 증상 원인 전염 치료 예방 대책 알아보자

 식중독은 여름의 문제 만이 아닙니다. 겨울철에도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노로 바이러스 장염 증상 원인 전염 치료 예방 대책 알아보겠습니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 증상은 오심, 구토, 설사, 복통, 근육통 입니다. 백신이 없는 노로 바이러스에 전염 경로 인 손의 위생, 화장실이나 환자에서 바이러스를 포함한 형태로 배출 된 구토 물이나 대변, 그들이 묻은 옷 등의 적절한 처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입으로 음식 등과 함께 체내에 들어가 소장에서 증식하는 노로 바이러스는 구토와 배변시 환자의 체외로 배출됩니다. 노로 바이러스 원인으로 손꼽히는 노로 바이러스 전염은 구토물이나 대변은 물론이고, 튀기는 물에까지 포함된 바이러스는 화장실 변기나 손잡이, 카펫이나 가구에 까지 옮길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전염력이 강한 노로 바이러스는 손잡이 등을 만진 손으로 옮겨을 전염될 우려가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효과적인 백신, 치료제는 안타깝게도 없습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매우 적은 바이러스 량으로 노로 바이러스 장염을 발병시키는데 노로 바이러스는 공중에 부유하는 경우도 많은 것고 확산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알코올 소독약이 효과가 어렵습니다.  게다가 노로 바이러스 치료는 효과적인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노로 바이러스 치료기간은 며칠에서 1 주일 거친 후 증상이 사라지는 자연 치유를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입으로 음식 등 함께 체내에 들어가 주로 위장과 소장에서 증식되고, 구토와 배변시 환자의 체외로 배출됩니다. 노로 바이러스 전염 확산를 방지하기 위해 바이러스를 다량으로 함유 한 구토물이나 대변 자체의 처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 노로 바이러스 예방의 열쇠는 손씻기

손씻기는 사람의 손을 통해 감염되는 노로 바이러스 전염 예방의 핵심 대책이다. 손씻기가 기본인데 손가락, 손톱, 손바닥 꼼꼼하게 손씻기를 통해 노로 바이러스 전염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특히 요식업에 일을 하는 사람들일수록 손씻기, 위생에대해 신경을 써야합니다. 특히 어린이나 노인은 감염에 더욱 취약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호기심에 여러가지 물건을 만지는 기회가 많습니다. 학교나 밖에서 놀다가 돌아왔다면 보호자가 손을 씻도록 교육해야합니다. 학교에서도 운동장에서 운동을 하고 교실로 돌아가 급식을 먹기 전에 손씻기를 하는 것을 교육해야합니다

 

◇ 노로바이러스 장염 전염 후 구토한다면

구토물을 제거 할 때는 일회용 비닐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종이 타월로 정리해주시고, 사용한 비닐장갑,마스크를 밀폐 가능한 지퍼가 달린 비닐 봉지에 넣어 처리해야합니다. 그 때 묻은 옷이나 이불 등은 오물 등을 같이 제거한 후 끓는 물에 1 분 이상 담가 소독하고 다른 세탁물과 분리하여 씻어야합니다. 바닥 등 소독액을 적신 종이 타월로 잘 닦아 종이 타월을 밀봉해 버려야합니다. 털이 긴 카펫 등의 경우 소독액을 적신 신문지를 10 분 정도 붙이고 다림질 가열 소독합니다. 환기도 중요하기 때문에 냄새가 사라질 정도로 창문을 열거나 환풍기를 돌려야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 증상 원인 전염 치료 예방 대책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